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1일 청송군에 있는 소노벨청송에서 도내 고등학교 교사 15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 성장과 학습 과정에 기반한 학교생활기록부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기재하고, 학생 맞춤형 피드백 제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항목에 기재되는 사항으로,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참여형 수업 및 수업과 연계된 수행평가 등에서 관찰한 내용을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입력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결과를 토대로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특성과 참여도․태도 등 특기사항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이번 연수에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가 연계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수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6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연수에서 교사들은 성취 수준별 수행 정도 세분화 진술 방안과 개별 학생의 성취율에 기반한 진술 방안, 서․논술형 및 수행평가 결과 기반 진술 방안에 따라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작성을 실습하고 상호 점검을 통해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생의 학습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지식과 기술, 능력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피드백 제공 방법을 탐구하고 실습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의 역량과 학습 성장 변화를 담아내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학교생활기록부가 객관적이고 신뢰도 있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현장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