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15일부터 진학진로지원센터(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연수관 대강의실)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학입시의 이해」특강을 개최했다.시는 변화된 입시제도를 쉽고 정확하게 이해해 체계적인 대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특강은 기본반과 심화반 각 3개 강의로 총 6가지 주제로 진행된다.기본반은 △대입의 기본 이해 △학생부의 이해 △모의고사 분석 등 3개 강의로 구성되고, 심화반은 △서울 및 수도권 주요대학 수시 준비 및 지원 전략 △의․치․한․약․수 준비 및 지원 전략 △지역거점국립대학 및 대구․경북지역대학 지원 전략 등 3개 강의로 구성됐다.이날 특강은 ‘대입의 기본 이해’라는 주제로 김원기 경북진학지원단 교사가 대입전형 기본사항과 2025 대입전형 주요사항, 변화될 2028 대입과 교육과정을 설명했으며, 이어 참석자의 질의에 응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 학부모는 “다양한 주제로 체계적인 대학입시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이번 특강을 통해 효과적인 정보를 얻었으며, 변화되는 입시제도에 맞춰 자녀의 진학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특강으로 수도권, 대도시와의 대학입시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학생들과 학부모의 진학 설계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 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써 교육도시 구미를 만들겠다”고 했다.한편, 구미시진학진로지원센터는 지난 1월 ‘2028 대입제도 개편 설명회’와 5월 ‘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고입설명회’를 개최해 참석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으며, 구미지역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대학입시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수요자 맞춤형 특강을 발 빠르게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