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25일 포스코홀딩스 및 사업 참여기업, 포항개인택시지부와 시민 등을 대상으로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주요 서비스인 ‘타보소 관광 택시 호출 서비스’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회는 이 사업의 현재까지 개발 상황을 공유하고 서비스를 시연한 후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 중심의 내실 있는 서비스로 운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타보소 관광 택시 호출 서비스’는 ‘스마트 교통’ 내 서비스로 기존에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관광택시를 예약하는 방식에서 카카오T와 같이 실시간 호출이 가능하고, 차량 배차도 자동으로 이뤄지는 서비스로 5월 경부터 이용 가능하다. 이 서비스가 개시되면 포항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기존보다 편리하게 관광택시를 호출 또는 예약할 수 있고, 포항개인택시지부 내 관광택시기사단은 사람이 직접 접수·배차·이력관리를 하는 방식에서 이를 자동화해 관광택시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올 6월에는 타보소 DRT, 타보소 관광 등 교통수단을 통합한 하나의 앱으로 포항형 택시호출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해 3월 국토교통부 주관 공모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을 통해 국비 100억 원을 지원받고, 지난해 8월부터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과 지자체의 협업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이 사업에서 시는 스마트 안전, 스마트 교통, 디지털 행정혁신, 데이터 허브 등 4대 분야 8개 서비스를 구축해 ‘도시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한 미래형 스마트도시 구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장상길 부시장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 운영하는 포항형MaaS(Mobility as a Service)를 계획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교통수단·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어려운 택시업계에도 많은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