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전 과제를 하게 하는 방법? 다수의 행동으로 설득하라!아래 두 가지 상황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첫 번째, 제가 주말에 소파에서 뒹굴며 ‘넷플릭스로 뭘 볼까?’ 고민하는 상황입니다. ‘요즘 나는 SOLO가 그렇게 재밌다고 하는데, 한 번 볼까?’두 번째. 제가 와이프에게 밥 먹으러 가자고 하는 상황입니다. “자기야. A 식당 알지? 거기는 사람이 항상 많던데, 오늘 우리 거기 가서 밥 먹을까?”혹시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힌트를 드리자면 ‘나는 SOLO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라는 것’, ‘A 식당은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사회적 증거의 법칙’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많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라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겁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어떤 판단을 할 때 다수/대중의 영향을 많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아주 많이 받는다는 거죠.‘설득의 심리학 2’를 보면 호텔 객실에 수건 재사용 카드를 비치하고 실험을 합니다. 카드는 두 가지 종류입니다.​한 종류의 카드는 대부분의 호텔이 하듯이 환경보호 메시지를 손님에게 전달합니다. "수건 재사용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환경을 보호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자연보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세요.“다른 종류의 카드에는 "호텔을 이용하는 손님들 대다수가 숙박 기간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수건을 재사용합니다.”라는 단순한 사실을 적습니다.과연 어떤 카드를 본 호텔 손님들이 수건을 더 재사용했을까요? 답은 이미 아실 겁니다. 다른 손님들이 수건을 재사용한다는 사실(사회적 증거)을 알았던 손님들이 환경보호 메시지 카드를 본 손님들 보다 26% 더 수건을 재사용했습니다.어떤 호텔에서, 언제 실험을 했고, 몇 명이 참여했는지 등은 잘 모르겠습니다만(책에 안 나옴) 중요한 건 우리들은 다수/대중의 영향을 받는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득의 심리학’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주장하며 우리가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다면 ‘다수의 행동으로 설득하라!’고 합니다.제가 회사에서 교육을 진행할 때 교육 신청자들에게 사전 과제를 내줍니다. 신청자(학습자)들이 교육에 참여할 때 실습을 저희 회사가 만든 모바일 앱(사운드두들)으로 해야 하기에, 앱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신청자들에게 사전 과제를 제출하라고 연락합니다.그러면 제출하는 사람이 있고, 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교육 기획자이자 강사로서 안 하는 사람을 그냥 내버려 둘 수가 없죠. 교육 당일 원활하게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직 사전 과제를 제출하지 않은 신청자에게 연락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연락하면 저도 좋고, 신청자도 좋을까요? 이때 저는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이용하는데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거죠.[OOO 선생님 안녕하세요. 두들러 이동석 교육매니저입니다 ^^ 이번 주 수요일(9/29) 오후 7시에 자기경영 교육이 열립니다. 총 12분이 신청해 주셨는데요~ 줌 링크 전달 등은 단체 카톡 방을 만들어서 상세 교육 안내드리겠습니다.현재 사전 과제는 12분 중에서 10분, 대부분 제출해 주셨는데요... 아직 선생님께서 제출을 안 해주셨습니다. ㅜㅜ ​바쁘시겠지만 좋은 교육 진행을 위해 혹시 언제쯤 사전 과제 제출이 가능하신지, 카톡 메시지 확인하시면 답장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이렇게 메시지를 보내면 거의 대부분 사전 과제를 제출하셔서 교육 진행에 애로사항이 크게 없습니다.만약 직장에서 또는 개인의 삶에서 누군가를 설득해야 한다면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야 이 자식아. 다른 사람들도 다 이렇게 하니까 너도 이렇게 해!”라고 무례하게 소통하면 망합니다. ‘다른 많은 분들과 함께 이것에 동참해 주십시오.’라는 식으로 정중하면서도 긍정적인 느낌으로 소통하시길 바랍니다.◎ 생각해 보기1. 내가 다수/대중의 영향을 받은 경험이 있나요?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많이 하니까 나도 이렇게 해야 되겠다 등)2. 내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활용해서 상대방을 설득한 적이 있나요?3. 앞으로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어떤 상황에서 활용하실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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